EV9은 기아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한 3열 대형 SUV로,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시장성-
EV9은 패밀리 SUV 시장의 다크호스로, 올 상반기 출시 예정인 전기차 중 기대작 1위로 뽑혔습니다. 유럽에서도 가장 기대되는 차로 선정되었습니다. EV9은 중소형 차종이 주도하는 전기차 시장 판도를 바꿀 대형 패밀리 SUV로, 차박이나 캠핑 등의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합니다.
- 성능-
EV9은 99.8kW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여 1회 충전으로 최대 501km 주행 가능하며, 15분 충전으로 210km 주행 가능합니다. GT-line 기준 최고출력 283kW (384마력), 최대토크 700Nm을 기반으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5.3초만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 디자인-
EV9은 미래지향적인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와 스타맵 LED 라이팅, 비행기 동체에서 영감을 받은 기하학적 사이드 프로파일, 와이드한 숄더 라인과 차폭감이 강조된 리어 램프 등으로 고급스럽고 웅장한 SUV의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실내는 평평한 바닥과 긴 휠베이스 등 E-GMP의 장점을 적극 활용해 넓은 공간을 구현하였으며,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 히든 타입 터치 버튼, 스티어링 휠 엠블럼 라이트와 다양한 상황에서 공간 활용성을 높여줄 릴렉션·스위블 등 2열 시트 사양도 갖췄습니다.
- 기술-
EV9에는 고속도로 부분 자율주행 (HDP)·기아 커넥트 스토어 (Kia Connect Store)·무선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신기술이 대거 적용되었습니다. HDP는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본선 주행 시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아도 (Hands-Off) 앞 차와의 안전거리 및 차로를 유지하며 최고 80km/h의 속도로 주행할 수 있는 레벨 3 조건부 자율주행 기술입니다. 기아 커넥트 스토어는 고객이 원하는 기능을 언제든지 추가할 수 있는 온라인 스토어입니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클라우드 서버와 차량간 무선통신으로 제어기 소프트웨어를 최신화해 이미 적용된 기능을 보완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충전-
EV9은 400V·800V 멀티 초고속 충전 시스템을 적용하여 350kW급 충전기로 24분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 충전 과금 시스템과 V2L 기능을 통해 심리스한 EV 경험을 제공합니다. 자동 충전 과금 시스템은 충전 케이블 연결 즉시 인증 및 충전이 시작되며, 충전 완료 후 자동으로 결제 진행하는 시스템입니다. V2L 기능은 차량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기능으로, 어디서든 부담없이 전자기기를 사용 가능합니다.
- ADAS-
EV9은 고속도로 부분 자율주행 (HDP) 외에도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HDA2),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NSCC),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 (RSPA2) 등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적용하였습니다. HDA2는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 도로 주행 시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곡선로에서도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도와줍니다. NSCC는 도로 상황에 맞춰 안전한 속도로 주행하도록 도와줍니다. RSPA2는 차량 외부에서 원격으로 주차 및 출차하도록 도와줍니다.
- 업데이트-
EV9은 무선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클라우드 서버와 차량간 무선통신으로 제어기 소프트웨어를 최신화해 이미 적용된 기능을 보완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구동계, 시트, ADAS, 빌트인 캠 등이 해당됩니다.